공지사항

HOME 커뮤니티 공지사항
공지사항

메트로내과 [일반내시경·수면내시경] 안내

페이지 정보

  • 작성자 : 메트로내과
  • 작성일 : 18-06-19 09:27
  • 조회 : 5,906회

본문

메트로내과 소화기내시경센터에서는 크게 일반, 수면의 위·대장 내시경의 검사를

소화기 전문의가 직접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면·비수면(일반) 내시경 비교

비용이 저렴하며 부작용과 회복기간이 적은 일반내시경

통증에 대한 부담이 적은 수면내시경 두가지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두가지 검사중 수면내시경을 선택하는 이유는

수면내시경은 내시경 검사의 통증과 두려움이 감소되며

검사를 받을 당시의 기억이 남지않고 내시경으로 인한 불쾌감이 남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마취로 인해 검사 도중 무의식에 의도하지 않은 말이나 행동을 할 수 있으며

내시경 검사 후 운전을 바로 하지 못하시는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 일반내시경은 검사비용이 저렴하며

마취 자체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분들이 선택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내시경의 불쾌감과 고통으로 후회하시는경우도 있어

이 두가지 장단점을 비교하시고 고려하셔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02992ac1bd7eeb732c4dba77c6cee6dd_1529368013_512.JPG 

 

검사 전 준비사항 및 주의사항 


■ 검사 7일 전

복용 중인 약물이 있는 경우 의료진과 상의하여 복용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아스피린과 항응고제와 같이 출혈을 일으키는 약물의 경우 중단하거나 감량할 수 있습니다. 당뇨, 고혈압, 항경련제 복용도 의료진과 상의 후 복용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 검사 3일 전

현미, 흑미, 김, 김치, 미역, 나물 및 씨 있는 과일(수박, 참외, 포도, 키위, 딸기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변비가 있는 경우에는 7일 전부터 제시한 음식을 피해주셔야 합니다.


■ 검사 전일

인슐린을 주사하는 분은 전날 저녁부터 주사하지 않아야 합니다. 아침과 점심은 소화가 잘되고 섬유질이 적은 음식, 미음 또는 채소 없는 흰죽을 드시고 저녁부터는 금식해주셔야 합니다. 단 생수는 가능합니다.

검사 일정에 맞추어 처방된 관장약을 안내에 따라 복용하여 장을 깨끗하게 비우는 것이 정확한 검사를 위해 꼭 필요합니다. 관장약은 병원마다 다르므로 복용 방법을 꼭 확인한 후 장 준비를 해주셔야 합니다.


■ 검사 당일

검사 시까지 금식하시고 당뇨약은 절대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검사 후 운전은 불가하오니 차량은 가지고 오지 마시고 보호자와 꼭 함께 와주셔야 합니다. 잔변이 배설되어 옷을 버릴 수 있으니 여벌의 옷을 준비해오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장루를 가진 환자라면 여분의 장루백을 준비해오시면 좋습니다.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생리 중인 경우 검사가 불가합니다. 또한 이전에 복부수술 경험이 있거나 전립성 비대증, 자궁근종, 신장질환, 과거 약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검사 전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조직검사나 용종절제술 한 경우, 2주일 이내 비행기 탑승 불가합니다.